인재채용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선배 인터뷰

끊임없이 배우려는 자세를 토대로 전문가라는 사명감으로

연구개발1실 박상조 주임

연구개발1실에서 어떤 업무를 하고 있나요?
저는 KIS정보통신의 기술연구소 연구개발 1실 모바일개발팀에서 웹개발을 맡고 있는 박상조라고 합니다. 일단 모바일개발팀은 신사업을 담당합니다. 기존에 영위하던 VAN서비스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업모델을 구현하는 팀인데 그 중에서 저는 모바일 오더 부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오더는 전반적인 O2O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데, 간단히 말씀 드리면 모바일을 통해 매장에 찾아가지 않고도 미리 주문을 넣거나 배달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입니다.

모바일 오더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낼 수도 있고, 불편사항이나 오류가 발생하면 그 점을 개선합니다. 가맹점에서 요청하는 서비스들을 보고, 영향도를 분석한 뒤 그 서비스를 구현하는 작업도 하고 있습니다. 사이트 개발에 관련하여 전반적으로 맡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입사 전 KIS정보통신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었나요?
취업 준비를 하면서 NICE그룹에 대해서는 조사를 했었기 때문에, KIS정보통신의 이름은 기본적으로 VAN 사업자로 알고있었습니다. 제가 실무적으로 경험이 있는 분야는 풀스택 웹개발이었기 때문에 KIS정보통신에 올 거라 생각하지는 못했습니다.

나중에 공고 내용을 보니 모바일 분야쪽에도 모집을 한다는 것을 보고 조사를 해보니 다양한 업체와 협력을 통해 모바일 시장도 진출을 도모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지원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의 어떤 점(성격,역량 등)이 연구개발 직무와 잘 맞는다고 생각하시나요?
기본적으로 개발분야에 있어서는 분석력과 끈기, 그리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개의치 않는 호기심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택할 것인가는 주로 비즈니스적인 이유가 결정하기 때문에, 써보지 못한 언어라 해도 배울 자세가 되어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분석력이 있어야 실제 제품이나 비즈니스 모델을 정확히 이해하여 프로그래밍할 수 있고 또 예외상황에 대처할 수 있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협동을 통해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때문에 남의 코드 또한 많이 분석하게 되는데, 개인마다 개발 스타일이 다 다르기 때문에, 타인의 코드를 분석하는 데에는 분석력과 끈기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본인의 하루 일과를 알려주세요.
일단 회사에 출근뒤 서버 내에 장애가 없었는지 어제와 오늘의 서버 로그를 분석합니다. 그리고 주요 이슈를 확인합니다. 이슈의 비중와 긴급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여 추가개발하거나 기존 오류를 수정합니다. 운영반영을 위해서는 코드의 안정성이 보장되어야하기 때문에 실 내에 전원이 참석하여 코드리뷰를 진행하여 피드백을 받고, 통과한 경우에 운영에 반영하게 됩니다.

협력업체에서 저희 오더 서비스의 API를 이용해 개발을 할 때에 가이드 문서를 제공하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업체에서 O2O서비스 연동을 위해 개발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가이드를 제공한 후에도 개발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대응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기획 회의에 참여하고 서비스를 개발로 구현하기 위해 프로세스 분리 및 추상화 작업을 거칩니다.
KIS정보통신의 신입사원이 되고자 하는 지원자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면접을 보실때 팁을 드리자면, 직무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하고, 그것을 어필하는 게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회사를 볼 때 비전과 가능성을 보고 결정하셨으면 합니다. KIS 정보통신은 급격하게 변하는 사회상에 맞서 기존에 사업에 안주하지 않고 모바일, 유통사업 등 새로운 도전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또한 사내 복지는 소통과 시너지, 줄여서 소시라는 시스템을 통해 회사내 다른 본부의 구성원과도 친목을 도모하게 해주고, 병원비 지원, 자녀 학자금 보조 등 복지제도나 근무환경 등 워라밸에서도 다른 회사에 비해 부족하지 않습니다. 좋은결과를 통해 만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